초보 개발자의 기록

프로그래밍언어의 분류 기준1> 객체지향 본문

Korea/컴퓨터 개론

프로그래밍언어의 분류 기준1> 객체지향

bambinodeveloper 2020. 12. 12. 01:47
728x90

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성 요소

영어, 숫자, 괄호, 따옴표, 점, 세미콜론

지료형, 변수, 함수, 파라미터 등의 개념이있음. 

 

TIOBE인기언어순위확인

www.tiobe.com/tiobe-index/

 

용도, 상황, 프로젝트 규모따라 더 유용하고 적합한 언어가 있음

 

 

언어의 특징?

분류기준? 큰 사건/중요한 개념을 기준으로 분류

객체지향? 절차지향?

 

top-down방식

전체를 각 부분으로 나눈 뒤 각자 완성 (큰 것을 쪼개 작은것으로 나눔)

: 코드 전체가 완성되지 않으면 동작을 제대로 확인해볼 수 없다

: 하나의 기능을 수정할 시 모든 코드를 점검해 봐야한다.

 

객체(Object)

: 함수(기능)+변수(데이터)를 묶어 의미있는 단위로 나눔

: top-down 방식의 단점을 보완함

 

객체지향 (Object-Oriented)

장점>

  •  객체를 기준으로 프로그래밍을 함
  • 이해도 직관적, 테스트 실행 편리함
  • 작은 것을 이용해 큰 것으로 만드는 방식(Bottom-up)
  • 유지 보수에 용이하다.
  • 재사용하기 좋다.

단점>

  • 코드를 잘 나누고 설계하는 것이 어려움 - 설계부터 많은 노력 필요
  • 속도가 느려짐-사람이 이해하고 작성하기 편한 방식으로 코드를 나눠 컴퓨터가 이해하는 시간이 많이듬
  • 저장 공간 많이 차지
  • 작은 규모의 프로그램에서는 객체 지향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오래 걸릴 수 있다.
  • 극도로 빠르거나, 주어진 자원을 극도로 활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좋지 않다.
  • 임베디드와 같은 특정 분야에는 부적합하다.

사용하면 좋은 곳?

  • 많은 데이터를 다루는 프로그램
  • 규모가 큰 프로젝트

사용하면 좋지않은 곳?

  • 빠른 실행 속도가 필요한 분야
  • 저장 장치나 성능이 제한적인 기기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